공룡의 알껍질은 딱딱하지 않았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초기 공룡과 해양 파충류들이 거북이, 뱀, 도마뱀처럼 부드러운 껍질 알을 낳았고, 오늘날 새알의 딱딱한 껍질이 아니라고 합니다. 

네이처지에 수요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공룡은 시간이 지나면서 단단한 껍질을 가진 알을 낳기 위해 진화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공룡의 화석 기록에 알이 없는 것은 그들이 부드러운 껍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공룡의 초기 역사에서 나온 공룡알들을 잘라냈을 때 최종적인 딱딱한 껍질은 없었다고 합니다. 

수요일 발표된 두 번째 연구에서도 2011년 남극에서 발견된 최초의 화석화된 알의 잔해에 대해 연구자들이 보고했는데, 그들은 이 잔해가 지금은 간결한 거대 해양 파충류 소유라고 믿고 있습니다. 기이하고 탈축된 축구공 모양은 이 또한 부드러운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두 연구는 화석 기록에서 난자의 발견이 공룡과 고대 파충류들이 새끼를 낳았던 방식에 대한 연구자들의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의 고생물학 분야의 수석 연구 저자, 맥컬레이 큐레이터인 마크 노렐은 성명에서 '조상 공룡알이 항상 딱딱한 껍질이었다고 가정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는 전 세계에서 공룡 알을 발견했답니다. 그러나 대부분 현대 조류들을 포함하는 회오류 공룡들, 오리부리 공룡들과 같은 진보된 하드로 사우르스들, 그리고 목이 긴 공룡인 진보된 용 오류 공룡들 등 세 집단만을 대표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수천 개의 세라 토프 공룡의 골격 잔해를 발견했지만, 그들의 알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의 알은 보존되지 않았을까? 제 추측에 따르면,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우리가 결국 증명하게 된 것은, 그들이 부드러운 껍질 표면을 가졌다는 것입니다.'라고 노렐은 말했습니다. 

노렐과 그의 동료 연구원들은 매우 다른 두 공룡에 속하는 알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하나는 프로토케라톱스로  현재 몽골에서  7천7백만 년에서 7천5백만 년 전에 살았던 양 크기의 초식 공룡입니다. 다른 하나는 2억 850만 년에서 2억 2700만 년 전 아르헨티나에서 살았던 목이 긴 초식 공룡 무사 우루스였습니다. 

 

잘 보존된 프로토케라톱스 배아에는 거의 완전한 해골 6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프로토케라톱스에 속하는 최소 12개의 알과 배아를 발견했고, 그중 6개는 거의 완전한 골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배아 골격은 구부러져 위치해 있어 알 안에서 자랐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해골의 일부를 가리는 '분산된 흑백 알 모양 테두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미 부화한 프로토 세라톱스 중 두 곳에는 이 광물 테두리들이 있지 않았습니다.  

현미경 아래에서 테두리들은 가장 안쪽의 악어와 새알 층으로 발견되는 단백질이 많은 달걀 껍데기 막과 닮았습니다. 새, 포유류, 파충류라고 불리는 양수류들은 내부의 배아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내막을 가진 알을 낳습니다. 

무사 우루스 알에도 같은 것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들은 이것을 도마뱀, 악어, 새, 거북이들의 달걀 껍데기 데이터와 비교했고 공룡 알은 한때 가죽이 많고 부드러웠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알들은 거북이 알과 비슷했을 것입니다. 단단한 껍질을 가진 악어와 새들이 '살아있는 공룡'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놀라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조류가 아닌 공룡들이 부드러운 껍질의 알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연구원들은 공룡의 멸종된 112개의 알껍질과 살아있는 친척에 속하는 알 껍질과 비교하여 이 알들의 화학적, 기계적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 알들이 어떻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석 트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보호용 딱딱한 껍질 알이 공룡시대에 걸쳐 적어도 3번 이상 독립적으로 부드러운 껍질의 알에서 진화했다고 믿었습니다. 부드러운 껍질을 가진 알들은 식물 물질이 그들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동안 모랜 흙에 묻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껏해야 부모 공룡들이 둥지를 지켰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일부 파충류들이 알을 낳고 부화시키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일대 지질학, 지질 물리학과 대학원생 마테오 팹브리는 성명에서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암 니오 테의 조상 알이 부드러웠다는 것을 한동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전 가설보다 훨씬 더 말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공룡, 악어, 익룡을 포함한 초기 공룡들은 부드러운 알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공룡을 이해하기 위해 현존하는 악어와 새인 공룡을 이용하는데 막혔어요'라고도 말했습니다. 

화석알의 상대적 크기를 보여줍니다.

부드러운 껍질의 알은 실제로 화석화되지 않기 때문에 증거를 남기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연구원들은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그들은 2011년 남극에서 'The Thing'이라는 별명을 가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공기가 빠진 미식축구공처럼 보였다고 연구원들은 말했습니다. 

칠레 정부가 후원하고 조직한 남극 과학 탐험 중 칠레 연구팀에 의해 남극 연안의 시모어 섬에 있는 암석 형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오스틴 잭슨 지오시스 대 텍사스대 박사 후기 연구원인 루카스 레전드 레는 '산티아고 국립자연사박물관에 이 알을 다시 들여와 소장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거의 10년 동안 라벨을 붙이거나 연구하지 않고 박물관의 소장품 속에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의한 새로운 분석은 그것이 6천6백만 년 전의 거대한 부드러운 껍질 알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부드러운 껍질 알이며 멸종된 코끼리 새의 후대로 알려진 어떤 동물에 속하는 두 번째로 큰 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알의 크기는 가로 11인치, 세로 7인치가 넘으며, 남극에서 발견된 최초의 화석 알입니다. 이 연구는 수요일 네이처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오늘날 뱀과 도마뱀이 낳은 알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매우 빨리 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 이렇게 큰 알을 가질 수 있을까? 한 때 어떤 동물이 그 속에 있었는지를 증명할 수 있는 골격의 잔해 같은 것이 알 안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연구원들은 259마리의 현대 파충류들의 몸 크기를 그들의 알의 크기와 비교했습니다. 이렇게 알을 낳기 위해서는 꼬리가 아닌 코에서 몸 끝까지 길이가 200피트 이상이어야 합니다. 

레전드 레는 '큰 공룡 크기의 동물에서 나온 것이지만 공룡 알과는 전혀 다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도마뱀이나 뱀의 알과 가장 비슷하지만, 이 동물들의 진짜 거대한 친척에게서 나온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그림은 부화 직후에 아기 모자사우르스를 그린 것입니다. 

모든 잠재적인 부모들 중에서 모자 사우르스와 같은 고대 해양 파충류로 좁혀졌습니다. 그것은 아기 모자 사우르스, 플레시오사우르스, 그리고 그들의 성인 동물들의 화석 증거가 같은 암석 형상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레전드 르는 '많은 학자들이 이곳이 얕은 보호수로 보호되는 탁아소, 어린아이들이 자랄 수 있는 조용한 환경이라고 가정해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스틴 잭슨 스쿨 지질학과의 공동저자 겸 텍사스 대학교 교수인 줄리아 클라크는 이전에는 모자 사우르스가 새끼를 출산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견은 그 이론을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클라크는 '이것은 그들의 생식 모드가 일부 살아있는 도마뱀이나 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매우 유사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거대한 파충류가 어떻게 알을 낳았는지에 대해, 연구원들은 두 가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다뱀처럼 물속에 알을 낳아 금방 부화시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해변에 알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일단 부화하면 아기 모자 사우르스는 새끼 바다거북과 같이 바다로 갈 것입니다. 

그러나 거대한 해양 파충류들은 육지에서는 움직일 수 없었을 정도로 무거웠습니다. 그들의 몸의 대부분이 물속에 머물러있었기 때문에 해안에서 꼬리를 조종할 수도 있었습니다. 

클라크는 '이러한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꼬리를 해안가에 밀어 넣었다는 생각을 배제할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새로운 화석을 찾고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남극으로 돌아가고 싶어 합니다. 

레전드 르는 '파충류에서 알의 구조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가변적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점점 더 많이 나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현재 파충류 전체의 알의 진화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데어터 집합을 확장하고 있다. 이 화석들은 멸종된 동물의 모든 생활방식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많이 바꿔놓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Recent posts